[기하 공차 개요 ] 기하 공차의 대한 내용
기하 공차란?
기하 공차의 필요성은 일반 치수 및 공차만으로 협합성, 누적 공차, 치수와 연계되는 모든 항목을
규제 할 수 없어 추가적으로 논리적이고 합리성있게 도면 작도을 하기 위함입니다
일반 치수 및 공차만으로는 누적 공차 및 제품형상을 통제할 수 없는 것입니다
세계적으로 통칭하여 기하공차를 국제규격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
•미국: ANSI Y 14.5-1966
•국제: ISO/TC-10-1969
•미국: ANSI Y 14.5M-1982 (Metric)
•한국: KS 규격
B0405-1986, B0242-1986, B0608-1987, B0243-1987, B0416-1992, B0417-1992

기본 용어 해설
• 치수(Dimension): 화살표와 숫자로 표시되는 거리 또는 각도 크기
• 공차(Tolerance): 치수/형상에 대한 (제작상 불가피한) 변동허용량.
• 치수공차: 화살표사이의 치수에 덧붙여 표기한 변동 허용범위.
• 치수공차 = 최대허용치수 - 최소허용치수
• 기하공차: 완벽한 기하적적 형상/위치 정의로부터의 변동 허용범위.
• 조립/검사 상황에 가장 기능적 적합. (논리적/경제적)
• 데이텀/기준(Datum): 이론상 정확한 점/선/축선/평면 (측정기준).
• 실제로는 가상존재: 원추의 중심선, 단조표면에 대응하는 평면 등등
• 기본치수(Basic Dimension): 이론적으로 정확하게 정의된 치수
• 최대실체조건(MMC, Max Material Condition): 질량이 가장 큰 조건.
• 구멍은 가장 작고, 축은 가장 클 때.
• 형체크기무관(RFS, Regardless of Feature Size): 형체공차 및 데이텀참조가 치수공차내
범위 내이되, 형체치수 변동에 관계없이 적용되는 조건.
•축선(Axis): 2개 평면이 직교하는 이론직선, 또는 회전체의 중심직선.흔히 축선으로부터
기하공차내 편위를 갖는 “중심선”과는 구별된다.
• 실효치수 (Vertual Size):
-MMC 치수와 기하공차를 감안한 (조립) 실효경계치수.
-구멍 등의 내측치수는 최소허용치수(MMC)에서 기하공차를 뺀 값.
-축 등의 외측치수는 최대허용치수(MMC)에서 기하공차를 더한 값.
-크기, 형상, 자세 및 위치에 따라 관리되는 데이텀형체는 제1차, 제2차, 또는 제3차 어느
데이텀으로 사용되는가에 따라 실효치수에 영향을 준다.
• 최대실체조건에서의 완전형상 (Perfct Form at MMC):
- 형체가 MMC로 가공되었다면, 형체가 가져야 할 이론적으로 정확한 형상
- 허용한계치수 범위내에서 형체의 이동은 자유이지만, MMC에서의 완전형상의 경계(포락선)을
넘어면 안된다.
- 형체가 MMC 크기를 벗어나면 형상의 변동에 대해 이 벗어난 양만큼의 기하공차가 허용된다.
형체가 최소실체조건(LMC)일 때는 완전형상의 경계에 대한 요구는 없다.
• 지시계 흔들림전량 (TIR, Total Indicator Reading): 형체표면 변동량 측정시 인디케이터의
전체 움직임 (FIM, Full Indicator Movement)
출처 : 위키백과,국제규격
'품질지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σ 시그마 수준] 시그마 수준에 따른 불량율 비교 (0) | 2024.05.27 |
---|---|
[치수공차 표시 불합리성] 규제방법에 따른 결합 조건 비교 (0) | 2024.05.25 |
[기하공차 결합 조건] 기하공차로 규제된 결합 조건 (0) | 2024.05.23 |
[기하공차의 종류] 기하 공차 기호 및 종류 (0) | 2024.05.22 |
[치수공차 결합 조건] 치수공차로 규제된 결합 조건 (0) | 2024.05.21 |